팬들을 열광하게 하고, 새로운 팬을 만들고, 노래에 새로운 의미를 덧씌웁니다. 계획 수립부터 후반 제작까지 뮤직비디오 제작 방법을 살펴봅니다.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이유?
MTV가 1981년 최초의 뮤직비디오(Buggles의 ‘Video Killed the Radio Star’)를 방송한 이후, 스타가 되고자 하는 그룹이나 솔로 가수라면 누구나 이런 짧은 영상을 찍게 되었습니다. 뮤직비디오는 음악을 홍보하는 마케팅 도구 역할을 하지만 예술적 표현과 풍자 수단이자 사회 현상에 대한 해설이 되기도 합니다. 몇몇은 뮤직비디오 감독 경력을 살려 훌륭한 영화감독이 되었고, 어떤 이들은 패션 트렌드 및 유행하는 춤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오늘날에는 MTV보다는 유튜브와 Vevo에서 많이 재생되지만, 여전히 활발한 장르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뮤직비디오는 영화 제작자와 아티스트 또는 그룹 멤버들 간의 의사소통으로 시작됩니다. 뮤직비디오 감독이 할 일은 아티스트가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감독이자 작가인 David Andrew Stoler는 “많은 감독들이 스스로를 군대를 지휘하는 장군과 같다고 느낍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뮤직비디오 작업에 자기만의 목표가 있는 뮤지션과 협업할 때는 그런 태도를 취할 수 없습니다. 정말 관점을 바꾸고 자존심을 억누를 필요가 있습니다. 뮤지션의 자아를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는, 뮤직비디오가 얼마든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르라는 점을 기억합니다. 컬러리스트이자 비디오 편집자인 Gerry Holtz는 “뮤직비디오는 매우 스타일리시 할 수도, 핀볼 기계 스타일로 반짝일 수도 있고, 저예산일 수도 있습니다. 러닝머신에서 춤을 추는 남자들을 원테이크로 찍은 것처럼요.”라고 말합니다. “무엇이든지 흥미롭거나 눈에 띄면 됩니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항상 유용한 스토리보드 작업
단편 영화와 마찬가지로, 각 장면이 어떻게 보이기를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두면 뮤직비디오 촬영이 훨씬 순조롭게 진행될 것입니다. 뮤지션이 당황하지 않도록 함께 스토리보드를 살펴봅니다. 위치, 세트 디자인, 조명, 의상, 촬영 유형 및 각도를 결정합니다. 컨셉에 따라, 시간과 돈을 절약하기 위해 그린 스크린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봅니다.
촬영 리스트 만들기
스토리보드에 따라 촬영 리스트를 만듭니다. 그러면 각 촬영에 시간과 자원이 어떻게 필요한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빠듯한 예산이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감독이자 영화제작자인 Hiroshi Hara는 “어느 위치에 있든 예산과 자원 사이에 줄다리기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모든 프로젝트가 걸작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이 가진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빨리 파악할수록 좋습니다.”
제작 팁.
다음과 같은 팁을 염두에 두면 한정된 시간과 비용으로도 동영상 촬영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장비 준비하기.
예산이 빠듯하다면 HD 비디오카메라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포기하더라도, DSLR이나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하여 매력적인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Stoler는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조명에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조명이 좋으면 멋진 동영상에 필요한 좋은 원본 영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뮤직비디오는 보통 다른 비디오보다 많은 컷을 사용하기 때문에, Stoler는 두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 또한 추천합니다. 촬영당 두 배나 많은 영상을 포착할 수 있고 편집 시 더 많은 선택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기본 촬영 분량 채우기.
기본 촬영 분량이란 편집자가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조리 있는 비디오를 만드는 데 필요한 샷을 말합니다. 가능한 여유있게 편집을 할 수 있도록, 뮤지션 한 사람마다 전체 원샷을 찍어 손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촬영하는 동안 뮤지션이 자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스톨러는 “녹화 내용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냥 쭉 같이 확인하세요. 좋다고 생각하는 테이크를 얻은 다음에, 아티스트들을 데리고 와서 동의를 받으세요.”
하이라이트 장면 찍기.
거의 모든 비디오에는 클라이맥스 장면이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Lo Boutillette는 “저는 보통, 안전하게 가는 게 좋다고 생각하지 않아요.”라고 말합니다. “최대한의 계획을 짜고, 다른 사람과 상의해서 가능한지 확인한 다음 그냥 해보는 거죠.”
하이라이트 장면 하나를 제대로 포착할 수 있게 시간을 가집니다. Stoler는 “시간 압박이 있으면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만약 중요한 장면을 찍어야 한다면,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완벽할 때까지 찍으세요. ‘이 정도면 괜찮죠.’라고 말하는 건 실수예요. 그렇게 대강 찍으면 절대 충분히 좋은 컷을 얻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냥 계속 찍으세요. 다시 돌려보고 뭐가 마음에 들지 않는지 파악한 후에 다시 찍는 거예요.”
원하는 것(또는 고객이 원하는 것) 얻기.
그 장르의 문법을 받아들이는 것을 꺼리지 마십시오. 퍼포먼스 버전 또는 드라마 버전 비디오를 만듭니다. 또는 코러스 중에 뮤지션의 연주하는 장면을, 간주 중에 드라마가 있는 장면을 섞습니다. 예산이 얼마이든 그에 맞추어 필요한 것은 렌트 또는 대여해서(예를 들어 힙합 뮤직비디오를 찍을 경우에는 고급 자동차 또는 수영장이 있는 뒤뜰) 마련합니다.
아니면 모든 규칙을 무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뮤직비디오는 논리적일 필요가 없으므로, 원하는 만큼 창의력을 발휘해보십시오. 놀라운 창의력이 돋보이는 작품의 예를 살펴봅니다.
Adobe Create에 선보인 Ari Fararooy와 Jason Blackman의 뮤직비디오
Adobe Create에 선보인 Joey Foster Ellis의 뮤직비디오
밴드 OK Go의 “This Too Shall Pass”를 살펴봅니다.
Ari Faraooy와 Jason Blackman이 제작한 신비롭고 스릴 넘치는 스토리와 독특한 촬영지, 특수 효과가 어우러진 Good Old War의 “Tell Me What You Want from Me”를 시청합니다.
뮤지션 Moinina Sengeh를 위하여 Joey Foster Ellis가 작업한 멋진 스톱모션 작품을 감상합니다.
Fararooy와 Ellis는 Adobe Photoshop과 After Effects를 사용하여 비디오를 완성했습니다.
뮤직비디오 편집.
Adobe Premiere Pro로 동영상 클립과 노래 오디오 파일을 가져옵니다. 그 다음 [클립 병합]을 통하여 오디오와 동영상을 동기화합니다. Premiere Pro에서는 최대 16개의 오디오 트랙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뮤직비디오 장면 내 대화, 보이스오버 및 폴리 사운드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러 대의 카메라를 사용한 경우, 다중 카메라 편집 워크플로우를 사용하여 여러 카메라를 동기화하고 새로운 편집본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튜토리얼 시리즈 보기.
Adobe 튜토리얼에서는 단계별 안내를 통해 클립을 Premiere Pro 타임라인에 옮기고, 다중 카메라 시퀀스를 만들고, 시퀀스를 잘라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마커를 사용하여 비트에 맞게 편집하고, [루미트리 색상] 패널로 색상을 보정하고, 클립을 느리게하거나 빠르게하여 극적인 효과를 주는 속도 램핑을 알아봅니다.
나만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면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때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예상치 못한 일에 적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혹은 Hara 감독의 표현대로, “갖지 못한 능력에 대해 걱정하기보다는,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극대화하세요.”
기고자
David Andrew Stoler, Gerry Holtz, Hiroshi Hara, Lo Boutillette
다양한 음악 장르의 뮤직비디오 제작 방법
팬들을 열광하게 하고, 새로운 팬을 만들고, 노래에 새로운 의미를 덧씌웁니다. 계획 수립부터 후반 제작까지 뮤직비디오 제작 방법을 살펴봅니다.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이유?
MTV가 1981년 최초의 뮤직비디오(Buggles의 ‘Video Killed the Radio Star’)를 방송한 이후, 스타가 되고자 하는 그룹이나 솔로 가수라면 누구나 이런 짧은 영상을 찍게 되었습니다. 뮤직비디오는 음악을 홍보하는 마케팅 도구 역할을 하지만 예술적 표현과 풍자 수단이자 사회 현상에 대한 해설이 되기도 합니다. 몇몇은 뮤직비디오 감독 경력을 살려 훌륭한 영화감독이 되었고, 어떤 이들은 패션 트렌드 및 유행하는 춤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오늘날에는 MTV보다는 유튜브와 Vevo에서 많이 재생되지만, 여전히 활발한 장르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뮤직비디오는 영화 제작자와 아티스트 또는 그룹 멤버들 간의 의사소통으로 시작됩니다. 뮤직비디오 감독이 할 일은 아티스트가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감독이자 작가인 David Andrew Stoler는 “많은 감독들이 스스로를 군대를 지휘하는 장군과 같다고 느낍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뮤직비디오 작업에 자기만의 목표가 있는 뮤지션과 협업할 때는 그런 태도를 취할 수 없습니다. 정말 관점을 바꾸고 자존심을 억누를 필요가 있습니다. 뮤지션의 자아를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는, 뮤직비디오가 얼마든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르라는 점을 기억합니다. 컬러리스트이자 비디오 편집자인 Gerry Holtz는 “뮤직비디오는 매우 스타일리시 할 수도, 핀볼 기계 스타일로 반짝일 수도 있고, 저예산일 수도 있습니다. 러닝머신에서 춤을 추는 남자들을 원테이크로 찍은 것처럼요.”라고 말합니다. “무엇이든지 흥미롭거나 눈에 띄면 됩니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항상 유용한 스토리보드 작업
단편 영화와 마찬가지로, 각 장면이 어떻게 보이기를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두면 뮤직비디오 촬영이 훨씬 순조롭게 진행될 것입니다. 뮤지션이 당황하지 않도록 함께 스토리보드를 살펴봅니다. 위치, 세트 디자인, 조명, 의상, 촬영 유형 및 각도를 결정합니다. 컨셉에 따라, 시간과 돈을 절약하기 위해 그린 스크린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봅니다.
촬영 리스트 만들기
스토리보드에 따라 촬영 리스트를 만듭니다. 그러면 각 촬영에 시간과 자원이 어떻게 필요한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빠듯한 예산이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감독이자 영화제작자인 Hiroshi Hara는 “어느 위치에 있든 예산과 자원 사이에 줄다리기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모든 프로젝트가 걸작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이 가진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빨리 파악할수록 좋습니다.”
제작 팁.
다음과 같은 팁을 염두에 두면 한정된 시간과 비용으로도 동영상 촬영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장비 준비하기.
예산이 빠듯하다면 HD 비디오카메라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포기하더라도, DSLR이나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하여 매력적인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Stoler는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조명에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조명이 좋으면 멋진 동영상에 필요한 좋은 원본 영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뮤직비디오는 보통 다른 비디오보다 많은 컷을 사용하기 때문에, Stoler는 두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 또한 추천합니다. 촬영당 두 배나 많은 영상을 포착할 수 있고 편집 시 더 많은 선택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기본 촬영 분량 채우기.
기본 촬영 분량이란 편집자가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조리 있는 비디오를 만드는 데 필요한 샷을 말합니다. 가능한 여유있게 편집을 할 수 있도록, 뮤지션 한 사람마다 전체 원샷을 찍어 손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촬영하는 동안 뮤지션이 자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스톨러는 “녹화 내용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냥 쭉 같이 확인하세요. 좋다고 생각하는 테이크를 얻은 다음에, 아티스트들을 데리고 와서 동의를 받으세요.”
하이라이트 장면 찍기.
거의 모든 비디오에는 클라이맥스 장면이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Lo Boutillette는 “저는 보통, 안전하게 가는 게 좋다고 생각하지 않아요.”라고 말합니다. “최대한의 계획을 짜고, 다른 사람과 상의해서 가능한지 확인한 다음 그냥 해보는 거죠.”
하이라이트 장면 하나를 제대로 포착할 수 있게 시간을 가집니다. Stoler는 “시간 압박이 있으면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만약 중요한 장면을 찍어야 한다면,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완벽할 때까지 찍으세요. ‘이 정도면 괜찮죠.’라고 말하는 건 실수예요. 그렇게 대강 찍으면 절대 충분히 좋은 컷을 얻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냥 계속 찍으세요. 다시 돌려보고 뭐가 마음에 들지 않는지 파악한 후에 다시 찍는 거예요.”
원하는 것(또는 고객이 원하는 것) 얻기.
그 장르의 문법을 받아들이는 것을 꺼리지 마십시오. 퍼포먼스 버전 또는 드라마 버전 비디오를 만듭니다. 또는 코러스 중에 뮤지션의 연주하는 장면을, 간주 중에 드라마가 있는 장면을 섞습니다. 예산이 얼마이든 그에 맞추어 필요한 것은 렌트 또는 대여해서(예를 들어 힙합 뮤직비디오를 찍을 경우에는 고급 자동차 또는 수영장이 있는 뒤뜰) 마련합니다.
아니면 모든 규칙을 무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뮤직비디오는 논리적일 필요가 없으므로, 원하는 만큼 창의력을 발휘해보십시오. 놀라운 창의력이 돋보이는 작품의 예를 살펴봅니다.
Adobe Create에 선보인 Ari Fararooy와 Jason Blackman의 뮤직비디오
Adobe Create에 선보인 Joey Foster Ellis의 뮤직비디오
Fararooy와 Ellis는 Adobe Photoshop과 After Effects를 사용하여 비디오를 완성했습니다.
뮤직비디오 편집.
Adobe Premiere Pro로 동영상 클립과 노래 오디오 파일을 가져옵니다. 그 다음 [클립 병합]을 통하여 오디오와 동영상을 동기화합니다. Premiere Pro에서는 최대 16개의 오디오 트랙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뮤직비디오 장면 내 대화, 보이스오버 및 폴리 사운드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러 대의 카메라를 사용한 경우, 다중 카메라 편집 워크플로우를 사용하여 여러 카메라를 동기화하고 새로운 편집본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튜토리얼 시리즈 보기.
Adobe 튜토리얼에서는 단계별 안내를 통해 클립을 Premiere Pro 타임라인에 옮기고, 다중 카메라 시퀀스를 만들고, 시퀀스를 잘라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마커를 사용하여 비트에 맞게 편집하고, [루미트리 색상] 패널로 색상을 보정하고, 클립을 느리게하거나 빠르게하여 극적인 효과를 주는 속도 램핑을 알아봅니다.
나만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면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때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예상치 못한 일에 적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혹은 Hara 감독의 표현대로, “갖지 못한 능력에 대해 걱정하기보다는,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극대화하세요.”
기고자
David Andrew Stoler, Gerry Holtz, Hiroshi Hara, Lo Boutillette